-
[OS] 21. ShellOS/OS from Scratch 2021. 7. 23. 16:30
서론
이번 강의에서는 작성했던 코드를 정리하고 가장 기본적인 Shell을 구현하겠습니다. 해당 Github 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https://github.com/cfenollosa/os-tutorial/tree/master/21-shell
GitHub - cfenollosa/os-tutorial: How to create an OS from scratch
How to create an OS from scratch. Contribute to cfenollosa/os-tutorial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github.com
코드
이번 강의에서는 위 Github 링크에서 설명하는 대로 파일의 경로들을 재설정하고, 단순 구현을 진행합니다. 코드를 컴파일하면서 Warning이 발생하는 지점들을 수정하시길 바랍니다. 간단한 입력을 지원하는 Shell 창은 keyboard.c에서 구현했습니다.
drivers/keyboard.c
#include "keyboard.h" #include "../cpu/ports.h" #include "../cpu/isr.h" #include "../libc/string.h" #include "../libc/function.h" #include "screen.h" #include "../kernel/kernel.h" #define BACKSPACE 0x0E #define ENTER 0x1C static char key_buffer[256]; #define SC_MAX 0x39 const char *sc_name[] = { "ERROR", "Esc", "1", "2", "3", "4", "5", "6", "7", "8", "9", "0", "-", "=", "Backspace", "Tab", "Q", "W", "E", "R", "T", "Y", "U", "I", "O", "P", "[", "]", "Enter", "Lctrl", "A", "S", "D", "F", "G", "H", "J", "K", "L", ";", "'", "`", "LShift", "\\", "Z", "X", "C", "V", "B", "N", "M", ",", ".", "/", "RShift", "Keypad *", "LAlt", "Spacebar"}; const char sc_ascii[] = { '?', '?', '1', '2', '3', '4', '5', '6', '7', '8', '9', '0', '-', '=', '?', '?', 'Q', 'W', 'E', 'R', 'T', 'Y', 'U', 'I', 'O', 'P', '[', ']', '?', '?', 'A', 'S', 'D', 'F', 'G', 'H', 'J', 'K', 'L', ';', '\'', '`', '?', '\\', 'Z', 'X', 'C', 'V', 'B', 'N', 'M', ',', '.', '/', '?', '?', '?', ' '}; static void keyboard_callback(registers_t regs) { // PIC가 scancode를 0x60 port에 저장 u8 scancode = port_byte_in(0x60); if(scancode>SC_MAX) { return; } else if(scancode==BACKSPACE) { backspace(key_buffer); kprint_backspace(); } else if(scancode==ENTER) { kprint("\n"); // 특정 명령어인지 확인 user_input(key_buffer); key_buffer[0] = '\0'; } else { char letter = sc_ascii[(int)scancode]; char str[2] = {letter, '\0'}; append(key_buffer, letter); kprint(str); } // Compilter Warning 제거 UNUSED(regs); } void init_keyboard() { register_interrupt_handler(IRQ1, keyboard_callback); }
Backspace을 입력한 경우 화면에서 출력되었던 문자를 지우는 기능은 screen.c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.
drivers/screen.c
// Backspace 입력된 경우 void kprint_backspace() { // 마지막으로 출력된 문자 위치 int offset = get_cursor_offset()-2; int row = get_offset_row(offset); int col = get_offset_col(offset); // 0x08: Backspace print_char(0x08, col, row, WHITE_ON_BLACK); } // print_char 수정 int print_char(char c, int col, int row, char attr) { unsigned char *vidmem = (unsigned char*) VIDEO_ADDRESS; if(!attr) { attr = WHITE_ON_BLACK; } // 좌표가 범위 밖일 때 경고 문자 출력 if(col>=MAX_COLS || row>=MAX_ROWS) { vidmem[2*(MAX_COLS)*(MAX_ROWS)-2] = 'E'; vidmem[2*(MAX_COLS)*(MAX_ROWS)-1] = RED_ON_WHITE; return get_offset(col, row); } int offset; if(col>=0 && row>=0) { offset = get_offset(col, row); } else { offset = get_cursor_offset(); } // 줄바꿈일때는 현재 row에 +1 if(c=='\n') { row = get_offset_row(offset); offset = get_offset(0, row+1); } else if(c==0x08) { vidmem[offset] = ' '; vidmem[offset+1] = attr; } else { vidmem[offset] = c; vidmem[offset+1] = attr; offset += 2; } // offset이 화면 크기보다 크면 스크롤함 if(offset>=MAX_ROWS*MAX_COLS*2) { int i; // 현재 라인을 이전 라인으로 하나씩 밀음 for(i=1; i<MAX_ROWS; i++) { memory_copy((u8 *)(get_offset(0, i)+VIDEO_ADDRESS), (u8 *)(get_offset(0, i-1)+VIDEO_ADDRESS), MAX_COLS*2); } // 마지막 줄을 빈칸으로 char *last_line = (char *)(get_offset(0, MAX_ROWS-1) + VIDEO_ADDRESS); for(i=0; i<MAX_COLS*2; i++) { last_line[i] = 0; } // 범위 넘은 offset을 스크롤 다음 줄로 밀음 offset -= 2*MAX_COLS; } set_cursor_offset(offset); return offset; }
다음으로 간단한 명령어를 지원하는 함수를 kernel.c에 추가하겠습니다.
kernel/kernel.c
void user_input(char *input) { if(strcmp(input, "END")==0) { kprint("Stop System...\n"); // hlt: halt CPU asm volatile("hlt"); } kprint("> Typed: "); kprint(input); kprint("\n"); }
실행 결과
실행 결과 입력을 할 수 있는 Shell을 만들었습니다.
Shell 'OS > OS from Scratch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OS] 23. Finish (0) 2021.07.29 [OS] 22. Malloc (0) 2021.07.24 [OS] 20. Interrupt-timer (0) 2021.07.18 [OS] 19. Interrupt-irqs (0) 2021.07.12 [OS] 18. Interrupts (0) 2021.07.03